1. Activity Code 분석
• public class HelloAndroid extends Activity
- 액티비티클래스를 상속받음
• public void onCreate(Bundle)
- 생애주기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하여 각각의 생애주기에서 처리해야 할 작업들을 구현
- 생애주기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할 때에는 필히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호출해주어야 한다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setContentView()를 통해 액티비티 화면 설정
2. 액티비티 화면 구성하기
• setContentView()메소드를 이용
• 레이아웃 파일(리소스)를 이용하는 방법
- 레이아웃 (XML) 파일을 따로 작성
- 기본 레이아웃을 구성하는데 적합
• 자바 코드를 통해 구성하는 방법
- 코드를 통해 레이아웃을 구성
- 위젯 및 레이아웃의 인스턴스를 생성
- Run-Time에 레이아웃을 구성하는데 적합
• Layout Basics
- View(뷰) – android.view.View
액티비티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객체의 기본이 되는 객체
- Layout(레이아웃)
android.view.ViewGroup을 상속
다른 View들을 포함할 수 있는 View (Parent View)
종류에 따라 Child View를 배치하는 방법이 다름
예 : LinearLayout, FrameLayout, RelativeLayout
01.<?xml version="1.0" encoding="utf-8"?>
03.android:orientation="vertical"
04.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05.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06.>
07.<TextView
08.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09.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10.android:text="@string/hello"
11./>
12.</LinearLayout>
• Layout Basics
- View의 속성들
android:id – 뷰의 ID를 지정
android:layout_width – 뷰의 폭을 설정
android:layout_height – 뷰의 높이를 설정
android:layout_margin – 뷰의 여백을 설정
뷰의 크기 지정
wrap_content : 뷰가 차지하는 크기만큼 화면을 차지
fill_parent : 해당 View가 속해있는 View(Parent View)의 크기만큼 화면을 차지
• Layout이 Child View를 배치하는 방법들
LinearLayout : 수직 / 수평으로 배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