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3일 수요일

 [JAVA NETWORK,자바네트워크]네트워크이론,개념,UDP(User Diagram Protocol)


[JAVA NETWORK,자바네트워크]네트워크이론,개념,UDP(User Diagram Protocol)



 UDP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직접 데이터그램을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IP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유사하다. 그리고, 단순히 데이터를 보내기만 하기 때문에 프로토콜 오버헤드가 상당히 작다(즉, 신뢰적인 통신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그램이 잘 도착했는지 확인할 필요도 없으며 재전송할 필요도 없다).

TCP의 대안이며, IP와 함께 쓰일 때에는 UDP/IP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TCP와 마찬가지로 UDP도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그램 이라고 불리는 실제 데이터 단위를 받기 위해 IP를 사용한다. 그러나 UDP는 TCP와는 달리, 메시지를 패킷(데이터그램)으로 나누고, 반대편에서 재조립하는 등의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으며, 특히 도착하는 데이터 패킷들의 순서를 제공하지 않는다
UDP는 신뢰할 수 있는 종점간 데이터 송수신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파일 전송, 메일 서비스 등에는 적합하지 않다.

 ▶ 도메인 네임(domain name) 등 한 패킷의 송수신으로 어떤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 LAN과 같이 전송 오류가 거의 없고 패킷의 전달 순서가 바뀌지 않는 환경에서는 TCP보다 처리 속도가 빠른 UDP가 유리할 수 있다.


 ▶ LAN에서 제공되는 NFS(Network File System)는 UDP를 사용한다.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데이터를 보내고 그 데이터가 제대로 갔는지 여부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비연결(connection-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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