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8일 목요일

자바 AWT에 관하여

이번강좌에서는  AWT(Abstract Windows Toolkit)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오라클자바커뮤니티에서 설립한 오엔제이프로그래밍 실무교육센터
(오라클SQL, 튜닝, 힌트,자바프레임워크, 안드로이드, 아이폰, 닷넷 실무전문 강의)  





AWT (Abstract Window Toolkit) 프로그래밍

-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위한 UI 컴포넌트와 보조라이브러리를 모아놓은 툴 킷을 말합니다.
- 모든 윈도우 Component는 Component Class(자바 AWT의 모든 Component들이 가져야 하는 속성과 메소드를 가지고 있슴)로 부터 상속 을 받습니다.
- 이들 Component는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다른 Component를 자신안에 둘수 있는 컨테이너, 또 다른 하나는 컨테이너 역할을 할수 없는 단순한 Component 가 있습니다.
- 관련 클래스는 Java.awt Package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일정하게 정해진 모양이 없다는것은 장점 인듯하나 Component의 정렬등 기타 문제점으로 인해 현재는 Swing을 주로 사용 합니다.
- OS마다 사용하는 Window창, Font등이 다르므로 자바에서는 AWT를 제공하며 , 실행될때 각 OS에서 적합한 Component로 대체 됩니다. 현재 OS 의 각 Component를 Peer Component라고 한다.
- AWT 패키지의 각 Component가 생성 되거나 임의의 Container 또는 하위 Class에 등록 되어서 표시 되어야 할 때 해당 Component의 addNotify 메소드가 호출되며 여기 에서는 다시 java.awt.Toolkit의 createButton과 같은 메소드를 사용하여 현재 OS에 상응하는 Peer Component를 생성 합니다.


AWT Component의 종류
1. Window : 경계표시, 타이틀바등이 없는 단순한 사각형 윈도우 Component 자신안에 다른 Component를 담으면서 동시에 자신은 독립적인 윈도우를 생성
2. Frame : 경계표시와 타이틀바를 가지는 윈도우 Component(Window Class를 상속 받음) , 프레임은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윈도우로 우리가 윈도우라 부르는 것은 보통 이 프레임을 말함
3. Button : 버튼을 표시하는 Component
4. Canvas : 빈 사각형 영역을 나타내는 Component(주로 그래픽이나 이미지를 표현 하는데 사용)
5.CheckBox : 선택된 상태와 선택되지 않은 상태 두가지를 가지는 Component(그룹 화 또는 개별로 존재 가능)
6. Choice : 흔히 팝업메뉴라고 불리는것, 여러요소중 하나를 선택
7.Dialog : 대화상자 윈도우, Frame위에서 작은 윈도우를 하나더 띄움
8.FileDialog : 파일을 선택할수 있는 파일대화상자
9.Label : 문자열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Component
10. List : 여러 개의 텍스트 목록을 나타내는Component(목록에서 하나또는 여러개 선택가능)
11. Panel : 다른 Component를 배치하는데 사용되는 간단한 Container Component, 판넬Panel은 윈도우(프레임) 안에 부착된 여러 컴포넌트들을 비슷한 기능끼리 함께 모아두는 컨테이너 입니다. 이런 점에서, Window 와 그 부속 컨테이너들은 독립된 윈도우를 구성하는 반면, 판넬은 독립적인 창 구실은 할 수 없고, 오로지 기존 윈도우의 한 컴포넌트로서만 사용 됩니다.
12. ScrollBar : 사용자가 어떤 영역안에서 값을 선택할수 있게 해 줍니다.
13. ScrollPane : 다른 Component를 담고서 스크롤바를 움직임에 따라 자동으로 다른 Component의 위치를 변경시켜주는 Component, 스크롤 부착창ScrollPane은 수평 및 수직 스크롤바를 부착하기 위한 창입니다.
14. TextField : 한줄로 된 Text입력 Component
15. TextArea : 여러줄 입력이 가능한 텍스트 입력 Component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GUI 프로그램의 구조



아래는 AWT를 이용한 윈도우를 띄우는 샘플 입니다.

import java.awt.*;
public class HelloWindow1 extends Frame {
public HelloWindow1(String title) {
super(tit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elloWindow1 frame = new HelloWindow1("AWT Sample1"); frame.setSize(400,400);
frame.setVisible(true);
}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g.drawString("HelloWindow1", 150, 150);
}
}

[결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