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에서는 자바의 제어문과 반복문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제어문(if else)
형식 :
if (boolean- 수식 ) 문장
if (boolean- 수식 ) 문장 else 문장
if문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것 같습니다. (당연하죠^^)
[예제]
class IfTest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
int i=3;
if (i%3 == 0)
System.out.println("3의 배수");
else if (i % 3 == 1)
System.out.println("3의 배수 + 1");
else
System.out.println("3의 배수 + 2 ");
}
}
[결과]
3의 배수
2. 제어문 (switch, case, break)
정수를 조건으로 해서 해당되는 실행문을 실행 하게 합니다. break 의 경우 자신을 둘러싸는 가가운 {} 를 벗어난 다음으로 실행 순서를 옮깁니다. default 는 case 로 명시하지 못한 정수 값 일때(이도 저도 아닐때)수행 되 는 겁니다.
[예제]
class SwitchTest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
func(1);
func(2);
}
static void func(int i)
{
switch( i % 3 )
{
case 0:
System.out.println( "3의 배수 " );
break;
case 1:
System.out.println( "3의 배수 + 1" );
default:
System.out.println( "3의 배수 + 2" );
}
}
}
[결과]
3의 배수 + 1
3의 배수 + 2
3의 배수 + 2
3. 제어문 (for, continue)
지정된 조건이 해당될 때까지 문장 ( 혹은 블록 ) 을 실행하는 반복문 입니다.For 문의 괄호 안은 3 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구 분 세미콜론 (;) 이며 첫번째 부분은 초기치 , 두 번째 부분은 조건 , 세번째 부분은 증감 부분 입니다.(다들 아시죠^^). 복잡한 다중 루프인 경우에는 label 을 사용하여 기존 언어의 goto문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continue 명령을 사용하면 그 이후부터 블록의 끝까지를 수행하지 않고(Skip해 버림) for 문이 있는 곳으로 제어를 이동 시킵니다. continue 에 label 을 기술하여 그 label 이후부터 다시 실행하게 할 수 있으며 Break 명령어의 경우도 label 을 써서 중첩된 구조를 빠져 나올 수 있으나 continue 와는 다르게 다음 반목 문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For(;;) 의 경우 무한반복을 수행하며 빠져 나오기 위 해서는 별도의 조건을 이용하여 break 로 빠져 나옵니다 .
[예제]
//ForTest.java
class Fo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abel :
for(int i=0; i < 9; i++) { >
for(int j=0; j < 5; j++) { >
if (i % 2 ==0) {
System.out.println("continue myLabel");
continue myLabel;
}
else if (i == 5) {
System.out.println("break myLabel");
break myLabel;
}
System.out.println(i + " " + j);
}
}
}
}
[결과]
continue myLabel
1 0
1 1
1 2
1 3
1 4
continue myLabel
3 0
3 1
3 2
3 3
3 4
continue myLabel
break myLabel
4. 제어문 (while, do while)
‘ for ' 문과 마찬가지로 반복 수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어문 이며 지정된 조건이 참인 동안에 수행된다 .while문인 경우 만약 조건에 맞지 않다면 한번도 수행되지 않을 수 있지만 do~while문은 일단 한번 수행한 후 조건을 비교하므로 최소 한번은 수행한다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예제]
//While.java
class Whi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1부터 10까지의 합을 구합니다.
int i=0, sum=0;
while(i<10) { >
i++;
sum += i;
}
System.out.println("while문으로 구한 합 : " + sum);
i=0; sum=0;
do
{
i++;
sum += i;
}while (i<10); >
System.out.println("do~while문으로 구한 합 : " + sum);
}
[결과]
while문으로 구한 합 : 55
do~while문으로 구한 합 : 55
오라클자바커뮤니티에서 설립한 오엔제이프로그래밍
실무교육센터
(오라클SQL, 튜닝, 힌트,자바프레임워크, 안드로이드, 아이폰, 닷넷 실무전문 강의)
1. 제어문(if else)
형식 :
if (boolean- 수식 ) 문장
if (boolean- 수식 ) 문장 else 문장
if문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것 같습니다. (당연하죠^^)
[예제]
class IfTest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
int i=3;
if (i%3 == 0)
System.out.println("3의 배수");
else if (i % 3 == 1)
System.out.println("3의 배수 + 1");
else
System.out.println("3의 배수 + 2 ");
}
}
[결과]
3의 배수
2. 제어문 (switch, case, break)
정수를 조건으로 해서 해당되는 실행문을 실행 하게 합니다. break 의 경우 자신을 둘러싸는 가가운 {} 를 벗어난 다음으로 실행 순서를 옮깁니다. default 는 case 로 명시하지 못한 정수 값 일때(이도 저도 아닐때)수행 되 는 겁니다.
[예제]
class SwitchTest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
func(1);
func(2);
}
static void func(int i)
{
switch( i % 3 )
{
case 0:
System.out.println( "3의 배수 " );
break;
case 1:
System.out.println( "3의 배수 + 1" );
default:
System.out.println( "3의 배수 + 2" );
}
}
}
[결과]
3의 배수 + 1
3의 배수 + 2
3의 배수 + 2
3. 제어문 (for, continue)
지정된 조건이 해당될 때까지 문장 ( 혹은 블록 ) 을 실행하는 반복문 입니다.For 문의 괄호 안은 3 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구 분 세미콜론 (;) 이며 첫번째 부분은 초기치 , 두 번째 부분은 조건 , 세번째 부분은 증감 부분 입니다.(다들 아시죠^^). 복잡한 다중 루프인 경우에는 label 을 사용하여 기존 언어의 goto문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continue 명령을 사용하면 그 이후부터 블록의 끝까지를 수행하지 않고(Skip해 버림) for 문이 있는 곳으로 제어를 이동 시킵니다. continue 에 label 을 기술하여 그 label 이후부터 다시 실행하게 할 수 있으며 Break 명령어의 경우도 label 을 써서 중첩된 구조를 빠져 나올 수 있으나 continue 와는 다르게 다음 반목 문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For(;;) 의 경우 무한반복을 수행하며 빠져 나오기 위 해서는 별도의 조건을 이용하여 break 로 빠져 나옵니다 .
[예제]
//ForTest.java
class Fo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Label :
for(int i=0; i < 9; i++) { >
for(int j=0; j < 5; j++) { >
if (i % 2 ==0) {
System.out.println("continue myLabel");
continue myLabel;
}
else if (i == 5) {
System.out.println("break myLabel");
break myLabel;
}
System.out.println(i + " " + j);
}
}
}
}
[결과]
continue myLabel
1 0
1 1
1 2
1 3
1 4
continue myLabel
3 0
3 1
3 2
3 3
3 4
continue myLabel
break myLabel
4. 제어문 (while, do while)
‘ for ' 문과 마찬가지로 반복 수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어문 이며 지정된 조건이 참인 동안에 수행된다 .while문인 경우 만약 조건에 맞지 않다면 한번도 수행되지 않을 수 있지만 do~while문은 일단 한번 수행한 후 조건을 비교하므로 최소 한번은 수행한다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예제]
//While.java
class Whi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1부터 10까지의 합을 구합니다.
int i=0, sum=0;
while(i<10) { >
i++;
sum += i;
}
System.out.println("while문으로 구한 합 : " + sum);
i=0; sum=0;
do
{
i++;
sum += i;
}while (i<10); >
System.out.println("do~while문으로 구한 합 : " + sum);
}
[결과]
while문으로 구한 합 : 55
do~while문으로 구한 합 : 5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