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NET강좌, .NET4.X, C#4.X]ADO.NET 개요, 소개, 특징
ADO.NET 개요, 소개
ADO.NET은 .NET Framework 프로그래머에게 데이터 액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래스 집합이다. 분산된 데이터 공유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구성 요소를 제공하고 또한 관계형, XML 및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NET Framework의 핵심 부분이다.
ADO.Net은 Microsoft Accss와 SQL Server, Oracle 과 같은 관계 형 데이터베이스 뿐 아니라 비 관계형 데이터 원본도 조작이 가능한데 ADO.Net은 .Net Framework 안에 통합 되어 있으며 .NET 언어들(특히 C#)과 같이 쓰이도록 설계 되었다.
기존의 ADO와 비교해 볼 때 ADO.Net은 확장성과 상호 운영성이 개선된 ADO 인데 ADO가 연결 지향형인데 반해 ADO.Net의 경우 비 연결성 데이터 집합을 처리 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연결이 끊어진 레코드 집합은 응용 프로그램에만 도움이 되는데 이는 데이터를 로컬 상태에서 보다 빠르게 처리하고 전송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ADO.Net은 XML을 보편적인 데이터 전송 형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ADO.Net은 System.Data.dll 어셈블리 안에 들어 있는데 ADO.Net의 모든 클래스들이 System.Data.dll 안에 들어 있으므로 결국 System.Data.dll 자체가 곧 ADO.Net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왜 이름을 System.Data 라고 하지 않고 ADO.Net이라고 했을까? ADO.Net이라는 이름은 ADO(ActiveX Data Object)로부터 따온 것이다. MS는 .NET 환경에서 권장 되는 데이터 액세스 인터페이스 임을 나타내기 위해 ADO.Net 이라고 명명 한 것이다.
.NET Framework에서의 클래스 라이브러리(Class Library)들을 굳이 다시 크게 나누어, Base Class Library와 그 외의 클래스 라이브러리(Class Library)로 구분하자면, Base Class Library(BCL)에는 Collections나 IO등과 같은 프로그래밍에 있어서의 좀 더 근원적인 알고리즘(Algorithm)과 자료구조 및 하드웨어(Hardware)에 보다 근접한 부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 외의 라이브러리들에는 Directory Service, XML Support등과 같은 보다 추상적이고 다양한 종류의 라이브러리를 접할 수 있고 그 중의 하나가 ADO.NET이라고 불리는 데이터(Data) 관련 클래스 라이브러리(Class Library) 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