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에서는 C#에서 사용 되어지는 연산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C#의 연산자 목록 입니다.
| 구분 | 연산자 | 
| 기본 연산자 | (x), ., f(x), a[x], x++, x--, new, typeof, sizeof, checked, unchecked | 
| 단항 연산자 | +, -, !, ~, ++x, --x | 
| 산술 연산자 | +, -, *, /, % | 
| 쉬프트 연산자 | <<, >> | 
| 비교 연산자 | <, >, <=, >=, is | 
| 비트 연산자 | &, ^, | | 
| 논리 연산자 | &&, || | 
| 조건 연산자 | ?: | 
| 할당 연산자 | =, *=, /=, %=, +=, -=, <<=, >>=, &=, ^=, |= | 
| 연산자 | 이름 | 의미 | 
| (x) | 괄호 | 연산의 우선순위 명시 | 
| x.y | 점 | 클래스의 메소드나 속성 | 
| f() | 메소드괄호 | 메소드의 인자를 괄호안에 넣는다 | 
| a[x] | 대괄호 | 배열이나 인덱서의 인덱스 | 
| checked | 형변환시 오버플로우를 체크 | |
| unchecked | 형변환시 오버플로우 체크 않음 | |
| typeof() | 객체에 대한 정보를 얻음 ( 리플렉션참고 ) | |
| sizeof() | 객체의 크기를 얻음 | 
산술연산자( Mathematical operators)
| Operator | Description | 
| = | Assignment operator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관계 연산자(Relational operators)
| Operator | Description | 
| == | Equals | 
| != | Not equal to | 
| < | Less than | 
| <= | Less than or equal to | 
| > | Greater than | 
| >= | Greater than or equal to | 
예)if (x == 2.0 && y != 4.0) { // do some stuff }
논리연산자(Logical Operators)
| Operator | Description | 
| & | Bitwise AND | 
| | | Bitwise OR | 
| ^ | Bitwise exclusive OR | 
| && | Logical AND | 
| || | Logical OR | 
| ! | Not | 
| ?: | Ternary | 
&& 는 AND, || 는 OR l ^ 는 XOR, ! 는 NOT 의 의미
하나짜리는 비트연산자로서 l & 는 AND, | 는 OR l ^ 는 XOR, ~ 는 NOT 의 의미 입니다.
예) a = b
if (b
[참고하세요]
X &&Y 의 경우 X 가 false 이면 더 이상 Y 를 계산하지 않아도 false 임을 아니까 false 로 결정된다 . 결국 X가 true 일때만 Y 를 계산 하는 겁니다.
X || Y 의 경우 X가 true 이면 더 이상 Y 를 계산하지 않고 true로 결정 합니다. 또한 X 가 false 인 경우에만 Y 를 계산 합니다.
X|Y 나 X &Y 의 경우 X 값에 관계없이 B와 같이 계산 한 후에 true, false를 결정 합니다.
할당연산자( Assignment operators )
| Operator | Description | 
| = | Assignment operator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 |= | a|=b is equivalent to a = a | b | 
x << 4 --> 왼쪽으로 4 bit shift 1bit shift 마다 값이 2 배씩 증가
x >> 4 --> 오른쪽으로 4 bit shift 1bit shift 마다 값이 1/2 배씩 감소
[아래의 예제를 따라 해 보세요]
using System;
public class Bitop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16;
int j = 64;
int k;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16;
int j = 64;
int k;
k = i & j; //i와 j를 비트 연산
i = i >>3; //i를 3비트 우쉬프트
j = i<<3; //i를 3비트 좌쉬프트
Console.WriteLine("k={0}, i={1}, j={2}", k,i,j);
Console.ReadLine();
}
}
i = i >>3; //i를 3비트 우쉬프트
j = i<<3; //i를 3비트 좌쉬프트
Console.WriteLine("k={0}, i={1}, j={2}", k,i,j);
Console.ReadLine();
}
}
[결과]
k=0, i=2, j=16
객체 연산자( Object operators )
| Operator | Description | 
| () | Type cast operator. | 
| [] | Accesses an element of an array or collection, or is the indexer operator. | 
| typeof | Returns type of object or if the argument is a primitive the primitive type of the argument is returned. | 
| sizeof | Struct size retrieval. | 
| . | Member access. | 
| is | Object comparison | 
| as | Performs object downcast. | 
| new | Calls a constructor. For a reference type, a new object is allocated on the heap. For a value type, the fields of the value type are initialized to their default values. | 
is operator - determine if an object derives from another class (다른 클래스로 부터 파생 되었는지 확인하는 연산자, 파생되었다는 이야기는 하위클래스라는 이야기임.. 이부분은 객체 지향을 공부 하신후 다시 확인 바랍니다.)
if ( a is bird ) b = (bird) a; //safe
else Console.WriteLine("Not a Bird");
as operator - object “downcasts” (두개의 Reference-Type을 casting 하는 것처럼 형병환을 합니다. 변환이 되면 변환 된것을 넘겨주고 변환이 안되면 null을 돌려 줍니다. 이 부분 역시 객체 지향을 공부 하신후 다시 확인 바랍니다.)
Bird b = a as Bird; //a를 Bird로 변환을 시도하여 변환이 되면 변환된것을 b에 돌려주고 아니면 null을 돌린다.
if ( b == null ) Console.WriteLine("Not a Bird");
sizeof 연산자
주어진 데이터 형식의 크기를 byte 단위로 돌려 줍니다.
제약사항 --> sizeof 연산이 가능한 형식은 값 형식인 경우int, float, enum, struct등이 있습니다.
일반연산자( Miscellaneous operators )
| Operator | Description | 
| checked | Arithmetic checking turned on | 
| unchecked | Arithmetic checking turned off |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 예를 이해하도록 하죠~
checked {
int number = int.MaxValue;
Console.WriteLine(++number);
}
int number = int.MaxValue;
Console.WriteLine(++number);
}
위예제에서는 Overflow 체크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즉 OverfloException이 발생 합니다. 물론 컴파일은 됩니다. 런타임중 예외가 발생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unchecked {
int number = int.MaxValue;
Console.WriteLine(++number);
}
int number = int.MaxValue;
Console.WriteLine(++number);
}
위의 예제는 오버플로우 체크를 하지 않겠다는 의미 이므로 정수형의 최대갑에다 1을 더하니까 2의 보수 표현에 의해 -값으로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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