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2. Composition & Inheritance
아래 두 예문을 실습하고 그 차이점에 대해서 이해하시오.
상속과 컴포지션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유사하게 서로에게 관련이 있다.
상속은 마치 양파가 여러 껍질로 이루어진 것과 같이 계층화된 객체
컴포지션은 여러 재료(객체)가 한데 뭉쳐서 만들어진 죽
컴포지션은 개체들간의 'has a' 관계, 상속은 ‘is a’관계
상속과 컴포지션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개발자는 이 둘을 같이 사용한다.
아래 예제는 ‘is a’와 ‘has a’의 착각에는 나오게 되는 실수이다.
1. Point를 상속하는 경우
원은 반지름 값을 갖는 하나의 점이다(a Circle is a Point with a radius.)
class Point {
private double x, y;
Point(double x, double y) {
this.x = x;
this.y = y;
}
double getX() {
return x;
}
double getY() {
return y;
}
}
class Circle extends Point {
private double radius;
Circle (double x, double y, double radius) {
super (x, y); // Call Point (double x, double y)
this.radius = radius;
}
double getRadius () {
return radius;
}
}
2. 포인트를 상속하지 않고 Circle안에서 new 하는 경우
(원은 한 점과 반지름을 가지고 있다(a circle has a point and a radius))
==> 아래 코드는 Point의 getX, getY를 다시 만듦으로 redundant code 로 인한 유지보수 어려움(코드의 재사용 실패)
문제가 있고
class Point {
private double x, y;
Point(double x, double y) {
this.x = x;
this.y = y;
}
double getX() {
return x;
}
double getY() {
return y;
}
}
class Circle {
private Point p;
private double radius;
Circle(double x, double y, double radius) {
p = new Point(x, y);
this.radius = radius;
}
double getX() {
return p.getX();
}
double getY() {
return p.getY();
}
double getRadius() {
return radiu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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