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3일 수요일

오라클백업복구 Cold Backup(1) , ORACLE학원, ORACLE교육, SQL교육 Close Backup(Cold Backup, 닫힌 백업)은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전체(Full) 백업으로 아카이브 로그 모드 ...

오라클백업복구 Cold Backup(1) , ORACLE학원, ORACLE교육, SQL교육  

  

Close Backup(Cold Backup, 닫힌 백업)은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전체(Full) 백업으로 아카이브 로그 모드 이든, 아니든지 사용할 수 있는 백업 방법 입니다. 

백업의 대상은 datafile, control file, parameter file, password file등 인데 대부분 이러한 백업은 반복적으로 이루어 지므로 매번 전체를 백업 받을 필요는 없는데... 예를들면 파라미터 파일중 내용이 변경된 것만 백업을 받습니다. 

정상적인 백업을 하는 경우 DB를 normal, transactional, immediate 옵션으로 종료 후 하게 되므로 반드시 redo log를 백업 할 필요는 없지만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복구(Recovery)할 때 절차를 간단히 하기위해 함께 백업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shutdown 옵션 중 transactional은 새로운 트랜잭션을 금지하며 모든 트랜잭션이 종료되면 DB를 종료하는 옵션 입니다. 나머지 옵션은 강좌나 Tip을 통해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위 경우와 같이 데이터베이스를 반드시 종료하는 이유는 ...... CKPT 프로세스는 데이터파일과 컨트롤 파일의 헤더에 체크포인트 정보를 기록하는데 이것이 현재 사용중인 파일들의 동기화 시키기 위한 정보로 이용됩니다. 이러한 체크포인트가 백업을 하는 도중에 이루어 진다면 백업본은 무용지물이 되므로 DB를 완전히 종료 후 Cold Backup을 해야 합니다. 

또한 Close Backup은 백업을 받은 시점까지의 Archive Log는 필요 없으므로 공간 활용을 위해 삭제 해도 무방합니다. 

간단히 장.단점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죠^^ 

장점은 작업이 간단하며 스크립트등으로 간단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백업을 하는 동안 DB는 죽어있어야 하며(?) 백업을 받는 단위가 실제 row 단위가 아니라 데이터파일 단위이므로 공간 활용이 좋지 못하며(1G짜리 데이터 파일에 emp Table의 데이터 1건만 들어가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죠^^)  백업 받은 시점 이후의 데이터는 복구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Archive Log Mode라면 Archive Log를 이용하여 복구 가능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